본문 바로가기

저탄고지

저탄고지 다이어트에서 절대 먹지 말아야 할 7가지 음식

키토제닉(Ketogenic) 혹은 저탄고지라 불리는 다이어트를 실천 중이신 분이시라면 기존의 ‘당’위주의 식단을 유지해왔던 만큼 새로운 식단에 익숙 해지는 게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내가 먹는 것 하나하나 신경 써야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니만큼 식재료를 고르거나 음식을 할 때 고민이 많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치팅데이’라고 해서 한 번씩 마음 놓고 음식을 먹기도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그래도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했다면 절대 절대 먹지 말아야 할 7가지 음식을 알고 계신다면 ‘치팅데이’ 이후에도 충분히 빠르게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상태로 복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꼭 멀리해야 할 7가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오렌지 주스 (제품)

제품으로 생산된 오렌지 주스는 공장에서 정제 과정을 거치며 많은 영양성분이 사라지고 오직 ‘설탕’만 남게 됩니다. 따라서 오렌지 주스를 마시는 것은 ‘설탕물’을 마시는 것과 같은 셈입니다.

 

두 번째, 분리대두단백 (콩단백)

이것은 콩의 여러 성분 중 단백질만을 정제하고 건조해 만든 제품입니다.

분리대두단백은 단백질 함량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단백질 셰이크와 같이 단백질 보충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분리대두단백은 사람의 몸을 위한 자연적인 식품이 아닐뿐더러 몸에 잘 흡수가 되지 않으며 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제품입니다.

 

세 번째, 액상과당 (HFCS)

액상과당은 영어로 High Fructose Corn Syrup (HFCS)로 쉽게 말해 단맛이 나는 액체 시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별 섭취보다 다른 제품들의 구성요소로서 발견될 때가 많습니다. 대체적으로 요거트, 빵, 냉동피자, 시리얼바, 통조림 과일, 토마토소스, 샐러드드레싱 등과 같은 곳에서 찾아볼 수 있으므로 액상과당의 섭취를 피하기 위해서 항상 제품의 구성 성분을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 가공육

제품의 구성 성분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할 때가 바로 가공육을 구입할 때입니다. 가공육은 여러 재료가 섞인 것으로 신선함을 유지하고 세균 증식을 막기 위해 질산염과 같은 방부제의 역할을 하는 식품첨가물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집에 있는 가공육의 구성 성분을 확인해보면 많은 화학물질의 식품첨가물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텐데요. 따라서 가공육을 드시더라도 유통기한이 짧은 화학적 식품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제품을 구입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다섯 번째, 가공우유

우유는 정제 과정에서 사람에게 필요하지 않은 과다한 호르몬과 식품첨가물이 첨가되곤 합니다. 따라서 가공우유는 많은 제품들이 호르몬을 포함하고 있어 키토 제닉 식단의 권장 식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유를 드신다면 방목형 소들에게서 얻어진 유기농 우유를 드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여섯 번째, 편의점 도시락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사서 한 끼로 먹을 수 있는 도시락 제품은 겉으로 보기에는 여러 영양성분이 골고루 들어있어 보이지만 사실 대부분의 도시락이 탄수화물과 단백질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낮은 품질의 재료들로 이루어진 이 도시락 음식에서 특히 ‘당’과 ‘단백질’의 조합을 인슐린 수치를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곱 번째, 제3세계에서 수입된 과일들

초록색 - 제3세계 (3rd World Countries)

농업에서의 유기 염소 계열의 살충제 혹은 농약인 DDT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70년대에 사용이 금지되었지만 제3세계에서는 아직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닭에서 DDT가 검출되어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DDT는 한번 몸에 들어오면 그다음 세대에까지도 이어진다는 충격적인 연구결과도 있을 정도로 DDT 사용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DDT가 살충제의 용도로 아직도 제3세계에서 사용되고 있으니 과일을 구입하실 때 원산지 확인을 필수적으로 하셔서 구입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식단 조절 방법이 아닌 건강하게 살기 위해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들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를 제공해주는 훌륭한 하나의 삶의 방식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키토 제닉을 시작한 이후 식재료들의 원산지, 영양성분, 구성 성분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으며, 우리가 쉽게 접하고 섭취해온 많은 음식에 얼마나 많은 화학적 식품첨가물들이 들어가 있었는지를 깨닫고 많은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방법으로 생산된 건강한 제품들을 찾는 것이 제품의 생산 공정을 바람직한 길로 이끄는 것이 아닐까요?

오늘도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위해 공부하고 노력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٩꒰。•◡•。꒱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