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탄고지

게으르게 하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 주목을 받으면서 '저탄고지 다이어트' 혹은 '키토제닉 다이어트'라고 불리는 방법은 특히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며 이슈가 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흔히 우리 식단의 영양성분 속에 60% 이상을 차지하는 탄수화물의 섭취를 5-10% 까지 줄이고 건강한 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기본 원칙입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실제로 우리 생황에 익숙해져 있던 특정 식단을 제한하는 방법으로 시작은 물론 유지하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키토 제닉을 공부하고 실천해온지 6개월이 이상이 지났으며, 체중감량이 목적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5kg을 감량했고 현재는 이러한 식단에 완벽히 적응하고 익숙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여러 자료를 조사하면 해외에서 키토제닉을 실천하는 많은 분들의 동영상, 기록 등을 보며 저는 많은 사람들이 'Lazay Ketogenic' 즉, 게으른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실제로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게으른 저탄고지를 실천하는 것에 대한 의미와 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게으른 저탄고지 다이어트' 이해하기에 앞서 지난 글에서 키토 제닉에 대한 개념과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ngkyung726.tistory.com/5

 

키토제닉이란 무엇인가? 저탄고지 다이어트 한번에 이해하기!

키토제닉 혹은 저탄고지라 불리는 이 다이어트 방법은 최근 미국에서 시작으로 점점 많은 사람들에게로 확산되어가고 있는 새로운 식단입니다. 키토 제닉은 탄수화물 위주의 우리의 식단을 뒤집는 방법으로 처음..

youngkyung726.tistory.com

 

저탄고지 다이어트에는 여러 기준과 규칙이 있으며 그것을 따르는 것이 정석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특정 식단을 제한하는 이 다이어트 방법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지 않으며 여러 차례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담담의 와의 상담을 한 후에 시행하기를 권장드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탄 고지 다이어트를 실천하시면서 많은 어려움과 부족함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게으른 저탄 고지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탄 고지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방법에는 아주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게으른 저탄고지 다이어트'입니다. 게으른 방법이라고 해서 효과가 미미한 것은 아닙니다. 체중감량의 목적보다 '건강'에 목적을 둔 이 다이어트 방법은 아무리 게으르게 하더라도 천천하지만 분명히 효과가 나타납니다.

'게으른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정해진 모든 규칙을 지키지 않으며 개개인의 생활과 일상에 맞게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내 삶에 적용시켜나가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법의 장점으로는 오래 지속 가능하고,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사회생활에서 마주하는 탄수화물에 대해 스트레스받고 불안해하지 않다도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얼마나 게을러져야 하는 걸까요?

 

첫 번째, 식단과 칼로리를 기록하지 않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에서 제시하는 숫자들에 크게 연연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탄 고지 다이어트를 부지런하게 실천하기 위해서 어플에 식단과 칼로리를 빼놓지 않고 기록하며 영양성분을 구성하는 퍼센트와 내 몸이 생성하고 있는 키톤의 성분을 꼼꼼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것은 내가 저탄 고지 다이어트를 올바르게 시행하고 있는지 재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몸은 여성인지 남성인지 혹은 나이, 체질에 따라 아주 다르며 하나의 방법이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을 아닙니다.

저도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시작하던 초반에는 일일이 식단을 기록하고 계산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이 제 삶에 있어 새로운 다이어트를 즐길 수 없게 하였습니다. 따라서 더 질 높고 만족도가 높게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 저탄 고지 다이어트의 무조건적인 룰인 '퀄리티가 높은 지방의 섭취를 늘린다'라는 점에 집중하면서 나의 모든 식단을 기록하는 데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치팅 데이 (Cheating Day)

게으른 저탄고지 라고 해도 탄수화물을 다량 섭취하는 것은 금합니다. 하지만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시행해오신 분이라면 알테지만,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혹은 여러 상황 속에서 탄수화물 폭탄인 음식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트레스 받거나 불안해 하지 않고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치팅데이라고 표현하는데요. 말그대로 일반 다이어트 방법에서도 그렇듯 일주일에 한번씩 맘껏 먹는 양을 정한는 것처럼 저탄고지 다이어트 중에도 절대적인 상황 속에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열심히 실천해온 분이시라면 치팅 데이 이후 불안감과 후회가 밀려올 수도 있을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그런 분들은 치팅 데이 이후에 '간헐적 단식' 즉 최소 16시간에서 24시간까지 공복을 유지하면 다시 내 몸을 키토제닉의 상태로 돌려놓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남아있는 탄수화물의 에너지원을 모두 소비하여 다시 지방을 섭취하는 저탄고지의 상태로 돌려보내는 것입니다. 

 

세 번째, 탄수화물 섭취 시 유기농 탄수화물을 섭취합니다.

저 또한 그랬지만 매일 고기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은 처음엔 즐거웠으나 어느 순간 질리게 되기도 합니다. 따뜻한 하얀 쌀밥이 그립고 입 한가득 면발을 씹을 때가 그립기도 합니다. 이러한 탄수화물에 대한 욕구를 누르고 참다 보면 이 다이어트는 금세 포기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할당된 탄수화물의 양에서 탄수화물을 섭취하되 좋은 종류의 당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쌀밥은 현미로, 감자/고구마를 한 끼 대체용으로, 사과/바나나를 가끔씩 섭취해 주는 것은 우리의 식단을 더 풍요롭게 하고 제한적인 식단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보카도 명란 덮밥을 너무 좋아해 현미 반공기에 아보카도 반알, 계란 세 개를 넣어 든든하게 한 끼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체중감량이나 몸의 건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겁게 실천해나가는 것이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그럼 오늘도 다이어트를 위해 고민하시는 분들 모두 파이팅  ᕙ(•̀‸•́‶)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