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탄고지

저탄고지 다이어터도 밥을 먹을 수 있다?

최근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저탄고지 혹은 키토제닉 다이어트라 불리는 이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당질 제한 식단'으로 당을 포함한 설탕, 탄수화물 등과 같은 영양성분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특정 식단을 제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선뜻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밥이나 빵, 면을 먹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이 누군가에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기에 전혀 시도할 생각조차 못하실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시작한 지 6개월 정도가 되어가는 저도 아직까지 따뜻한 쌀밥과 갓 나온 따끈한 빵 얼큰한 국수를 생각하면 저절로 침이 고일 정도이니까요. 

하지만! 이런 걱정을 한방에 없애줄 탄수화물 대체 음식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탄수화물을 저탄고지에 맞는 식단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쌀밥은 곤약밥으로!

곤약밥은 쌀과 다진 곤약을 1:1로 섞어 짓는 밥으로 칼로리가 반으로 줄어들며 탄수화물의 양도 반으로 줄어들어 충분한 포만감과 더불어 쌀밥을 먹는 호사를 저탄고지에도 누릴 수 있습니다.

'곤약쌀'이라고 나오는 제품들도 있지만 일반 곤약을 구입해 챠퍼로 다지거나 칼로 다져 쌀과 함께 섞어 일반적으로 밥을 짓듯이 밥솥에서 취사를 해주면 되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본적으로 하루 반공기를 권장으로 하는 저탄고지 다이어트에서 밥을 한 공기까지 먹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밥을 먹지 못해 고기가 질리고 지방이 느끼하게 여겨지던 분들에게 아주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면은 곤약면 혹은 천사채로!

꼬들한 천사채
부드러운 곤약면

밀가루로 만들어진 면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천사채 혹은 곤약면이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곤약은 특히 밀가루 면보다 훨씬 큰 포만감을 금방 느끼게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는 더나하 위 없이 좋은 선택입니다. 

천사채는 눈치채셨듯이 우리가 회를 먹을 때 회 밑에 깔려있는 그 먹으면 안 될 것 같던 투명한 면입니다. 하지만 이 면에 사실은 먹을 수 있는 완전식품일뿐더러 0kcal로 다이어트에 완벽한 식품이라는 사실을 아셨나요?

천사채를 먹기 위해서는 꼭 거쳐야 하는 과정이 있는데 바로 딱딱한 면을 뜨거운 물과 베이킹 소다에 풀어주는 것입니다. 천사채 100g당 베이킹소다 1T를 뜨거운 물에 넣고 1-2분 정도 담가두면 먹을 수 있는 면이 됩니다. *주의하셔야할 점은 너무 많이 담궈두면 물렁해지기 때문에 꼬들한 질감이 남아있을 때 건져주셔야 합니다*

곤약면 천사채 두 재료 모두 0kcal이기 때문에 걱정 없이 면을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빵은 클라우드 브레드로!

클라우드 브레드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빵은 저탄수화물 식단이 각광을 받으며 일본의 요시카와 후미코의 책, '클라우드 브레드'에서 소개되었던 레시피로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샌드위치를 간단한 점심으로 싸가던 저는 이 레시피를 알게 된 이후로 꾸준히 만들어두고 빵 대신으로 즐겨 먹게 되었습니다. 필요한 것은 계란, 크림치즈, 베이킹파우더 이 3가지 재료만으로 누구나 간단하고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클라우 브레드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기록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방법은 전세계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만큼 아주 다양한 레시피와 기존의 탄수화물을 대체할 수 있는, 즉 충분한 만족감을 느끼면서 다이어트 식단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가 되어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꼭 맞는 식단과 재료들을 만나 즐거운 저탄고지 다이어틀 하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