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탄고지

땅콩버터 괜찮을까..?

땅콩버터에 중독되신 분들 손..!!

여러분들 혹시 땅콩버터를 먹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5kg 감량까지 순항하며 나아가고 있는 저는 저 멀리서 ‘땅콩버터 섬’을 발견하게 됩니다. 반복되는 고기와 야채들에 어느 정도 변화를 주고 싶었고 수없이 검색해본 결과 땅콩버터는 오메가 3, 오메가 9를 포함하고 있는 좋은 지방이다’, ‘땅콩버터는 저탄고지 다이어트에 안전하다’라는 정보를 접한 후에 저는 결국 마트에서 땅콩버터를 구매하기에 이릅니다. 그 이후로 몇 통의 땅콩버터를 먹었는지는 모르지만 현재 10kg 양의 땅콩버터를 사재기해둔 것은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오히려 땅콩버터를 싫어하던 축에 속했었습니다. 저도 제가 땅콩버터에 중독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이렇게 집착하게 될 줄은 전혀 상상도 못 했습니다. 그러나 아래 이희준 씨의 기사를 보고 혼자가 아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동지..  ✧ `↼´˵ )

http://www.newsis.com/view/?id=NISX20200116_0000890995&cID=10601&pID=10600

 

이희준 "'남산의 부장' 찍고 땅콩 버터 중독됐다"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이희준이 영화 때문에 체증 증량을 한 후 '땅콩버터'에 중독됐다고 고백했다

www.newsis.com

우리나라의 음식에 흔히 쓰이는 재료가 아니기에 많은 분들에게 낯선 재료일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미국에는 PBJ라는 명칭이 붙을 정도로 국민 음식인 '피넛버터 젤리 샌드위치'가 어릴 적 향수를 불러일으킨다고 말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먹는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즐겨하던 '심즈'라는 게임에서 아이들에게 만들어주던 피넛버터 젤리 샌드위치가 항상 궁금했었고 이 기회에 만들어 보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젤리가 사실은 과일 잼을 일컫는 것이라는 충격적인 사실도 알게 되었고.. 

토스트 빵+땅콩버터+취향에 맞는 잼

이것이 아주 간단한 PBJ의 레시피입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아무도 시도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되돌릴 수 없는 땅콩버터의 늪에 빠지게 되는 지름길입니다. 

정말 어느 순간에는 통째로 퍼먹고 있는 저의 모습을 발견하기도 했고.. 한입만 한입만 조금씩 퍼먹다 보니 280g 한 병을 3일 만에 다 먹더라고요. 정말이지 이건 중독이 아니고서는 설명할 수 없는 수많은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혹시 나도 중독이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하는데 땅콩버터를 먹어도 될지 궁금하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땅콩버터가 진짜 좋은 지방인지 안전한지 또 적정한 양은 얼마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뭐지 저 낫토같이 생긴 비주얼은?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 피넛버터에는 대표적으로 스무스/크런치 이 두 종류가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스무스는 땅콩 건더기 없이 매끈한 식감의 스프레드를 말하는 것이고 크런치는 땅콩이 살아있어 바삭하게 씹히는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닥 크런치 파이지만 이 점에서는 여러 사람들의 취향이 갈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생상 되는 땅콩의 50% 이상이 땅콩버터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미국에서는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칼로리가 높고 부담스러운 음식으로 여겨져 익숙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땅콩버터에 반전 매력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땅콩버터의 효능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땅콩버터는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많은 양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며 손톱/발톱, 탈모 등의 건강에 큰 영향을 줍니다. 

 

둘째로 땅콩버터는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땅콩버터에는 땅콩의 건강을 지방을 섭취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땅콩의 지방은 좋은 불포화 지방산을 가지고 있어 피를 정화시키고 중성지방을 줄여 몸을 가볍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오메가 9가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며, 다른 견과류에 비해 오메가 3 성분이 풍부하여 염증 증상과 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땅콩의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을 도와 동맥경화나 심장병, 고지혈증을 예방해줍니다.

 

세 번째로 저탄고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당으로 채우던 에너지원을 지방으로 바꾸는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을 말합니다. 당으로 허기를 채울 때는 금방 다시 배가 고파지고 바로 단 것을 찾게 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반면에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충분한 지방의 섭취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에너지 또한 당의 에너지보다 오래 발생하게 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저탄고지 다이어트 식단을 이용할 때 우리는 충분한 지방을 섭취하지 못해 허기짐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그때 이 땅콩버터를 식단에 추가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땅콩버터를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꼭 기억해야 할 점은 절대 다른 첨가물이 첨가되지 않은 땅콩버터를 섭취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시중에 파는 땅콩버터에는 설탕, 소금, 팜유와 같은 땅콩 외의 첨가물이 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모든 효능과 건강을 위한 땅콩버터 섭취는 100% 땅콩으로 만들어진 땅콩버터를 섭취했을 시에 나타나는 효과입니다. 따라서 제품 뒷면의 영양성분과 재료를 꼭 확인하시고 땅콩으로만 만들어진 땅콩버터를 구매하시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이 땅콩버터는 100g 당 145kcal로 고 칼로리입니다. 따라서 하루에 1-2T 정도를 권장하고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꽉 찬 2T를 매일매일 먹고 있습니다. 칼로리와 그 효능은 둘째치고 저는 끈적함과 고소함에 푹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좋은 땅콩버터! 여러분도 100% 땅콩버터를 적정량을 지켜 드신다면 분명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좋은 식단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