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탄고지

저탄고지 다이어트에도 정체기가 있을까? 5가지 질문으로 내 상태 진단하기

'저탄고지 혹은 키토제닉이라 일컫어지는 이 다이어트 방법은 당질을 제한하는 식단으로 건강은 물론 체중감량에도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접한 지 6개월 후 저는 7kg을 감량하게 됩니다. 정직하게 말하자면 2년 전 영국에 와 밀가루를 주식으로 식단이 바뀌게 되며 체중이 8kg이 증가했었을 때가 있었는데, 그때부터 지금까지 유지하던 8kg이 드디어 빠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부터가 정말 고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의 몸무게가 2년 전까지, 즉 10년 가까이 유지해오던 몸무게이기 때문입니다.

6개월째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유지해오면서 내가 정체기인가?’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 계기는 체중이 감량이 되는 속도가 더뎌지기 시작한 것을 느끼면서입니다. 초반에 빠지기 시작한 속도에 비교하면 확실히 느려졌고 저는 정체기임을 확신했습니다.

다이어트를 많이 해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오래 유지해오던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하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여러 번의 다이어트를 처절하게 실패해오면서 알게 된 저의 경험담이고 수많은 요요를 겪으며 습득한 저의 깨달음입니다. 그래서인지 조바심이 나게 된 저는 저탄고지 다이어트에도 과연 정체기가 있을지에 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여러분들은 다이어트를 하면서 수십 번을 들었을 뻔하면서 논리적인 5가지 질문에 답하며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히나 저탄고지 다이어트에서 어떤 실수 때문에 정체기를 겪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키토시스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나요?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적용되며 몸에서 생겨나는 키톤이 발생하는 상태를 ‘키토시스 (Ketosis)’라고 합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하면서 꾸준히 신경 써야 할 것이 우리가 이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지입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로 정체기가 왔다는 생각이 든다면 가정용 테스트 키트를 구입하면 도움이 있습니다. 키트들은 소변에 케톤이 있는지 검사하는 시험 스트립을 포함하고 있습니다다. 양성 결과는 신체가 케토증에 빠져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2.    단백질을 과다 섭취하고 있지는 않나요?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적당한 양의 단백질을 허용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저탄수화물, 고단백 식이요법이 저탄고지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잘못 이해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고단백 식단은 신체가 과잉된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하여 설탕의 종류로 전환할 있기 때문에 키톤의 생산을 방해할 있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의 칼로리를 지방으로 섭취하게 되는데, 이것은 칼로리 섭취의 60% 해당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백질이 사람의 식단의 35% 이상을 차지한다면, 그들이 지방으로 인한 키톤 생산이 어려워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3.    술을 마시고 있진 않나요?

와인과 맥주를 포함한 많은 알코올 음료는 대부분이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저탄고지 식단은 이런 종류의 알코올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진이나 보드카와 같은 알코올은 탄수화물이 적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저탄고지 식이요법으로 섭취할 있다. (그러나 음료들은 칼로리가 매우 높습니다.) 이와 같이, 탄수화물이 적은 이러한 선택지 조차도 체중 감량을 막을 있습니다.

술을 마시는 것은 몸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을 늦추고 칼로리 섭취를 증가시키는 쉬운 방법이므로 체중감량을 위해서 술을 마시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칼로리를 계산하고 있나요?

 몸에 맞는 기초대사량 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사람은 체중감량이 어렵습니다. 식단을 바꾸는 것만으로 체중감량의 효과를 보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이지만 칼로리를 너무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저탄고지 상태에 있더라도 체중이 증가할  있습니다.

고지방 음식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많은 음식보다 칼로리가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탄고지 다이어트에서는 소비하는 칼로리를 계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 계획을 고수하는 것은 이상적인 몸무게를 향해 일하는 것을 도울  있습니다.

 

5.    운동을 하고 있나요?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이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이다.’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운동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자극하고 칼로리를소모시킵니다.

저탄고지 식단에서 권장되는 고지방 음식은 많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운동은 저탄고지 다이어트에 특히 중요합니다.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은 우리 모두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지만 실제로 실행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다이어트의 하나의 도구로 생각하며 활용하여 정체기에서 벗어날 있는 좋은 수단으로 이용하시면 높은 효과를 보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