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탄고지

키토플루(Keto-Flu)란 무엇일까?

키토 플루(Keto-Flu)는 키토 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부터 3일 이내에 몸에서 키톤이 생성되며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 주 에너지원이 에서 지방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시적인 두통

어지러움

무력감

설사

메스꺼움

근육통

불면증

 

또 다른 증상으로 '당'이 엄청나게 당기는 현상을 겪으실 수 있으실 텐데요.

특히나 저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케이크, 머핀, 쿠키, 파이와 같은 디저트류가 생각나 밤에 잠을 못 이룰 정도입니다. 카페 앞에 진열된 케이크를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할 정도였으니까요  ༼;´༎ຶ ۝༎ຶ`༽ 하지만 6달이 지난 지금 언제 그랬냐는 듯 키토 제닉 식단을 쉽게 따르고 있답니다.

 

000

 

그런 점에서 키토 플루는 내 몸이 적절히 키톤을 생성하는 키토 제닉의 상태로 되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사인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건 짧게는 3일에서 일주일 정도로 짧은 기간에 발생하는 전환기이니 이 기간만 이겨낸 후에는 완전히 키톤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익숙하고 친숙한 기존의 에너지원을 '지방'으로 대채하기 위한 필수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증상이 일어나는 기간 동안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물을 자주 마신다

2.     요리에 소금의 양을 늘린다.

3.     지방을 더 많이 먹는다.

4.     운동량을 줄인다.

5.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그 외의 방법으로 특정 키토 친화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있습니다.

히말라얀 소금

베이컨

견과류 (소금 간이 된)

다크 초콜릿

아몬드

시금치

아보카도

연어

잎채소

버섯

 

 

저는 위와 같이 키토 플루 증상을 거쳤고 인터넷에서 찾아본 방법들 혹은 증상들이 저와 꼭 맞아 시작한 지 6개월 만에 5kg를 감량하는 등 많은 이점들이 있었던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하지만 키토 제닉 다이어트는 특정 식단을 제한하는 방법이니 시작하기 전 꼭 상담의 와의 상담 후에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