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탄고지

키토제닉이란 무엇인가? 저탄고지 다이어트 한번에 이해하기!

키토제닉 혹은 저탄고지라 불리는 이 다이어트 방법은 최근 미국에서 시작으로 점점 많은 사람들에게로 확산되어가고 있는 새로운 식단입니다. 키토 제닉은 탄수화물 위주의 우리의 식단을 뒤집는 방법으로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적절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저는 키토제닉을 시작한 지 6개월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처음에 이 식단을 접했을 때 이 새로운 방법이 내 몸에 미칠 긍정적인 경향에 대해 알아보니 기대되고 신나는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키토제닉을 시작하기 전 이 새로운 식단에 대한 개념과 영향을 이해하고 시작하신다면 훨씬 더 기쁜 마음으로 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질적으로 몸에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이 키토제닉 혹은 저탄고지라 불리는 새로운 식습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키토제닉 다이어트(Ketogenic Diet)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특정 음식 또는 재료 섭취하는 것으로 몸 속에서 키톤(Ketone)을 만들어내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키톤(Ketone)이란 몸이 지방을 에너지로 변환시킬때 생성되는 물질로 몸을 움직이게 하는 연료와 같은 역할을 대신하기도 합니다. 이 물질은 당(탄수화물+설탕)에서 쓰이는 에너지보다 훨씬 더 건강하며 유용하고 특히나 더욱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우리 몸의 영양성분을 저장하는 공간은 ''보다 '지방'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더욱 큰데요, 따라서 지방으로 생성된 칼로리를 훨씬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키토제닉을 오래 유지하게 된다면, 가장 큰 결과로 배고픔이 전보다 드물게 느껴지며 설탕 또는 탄수화물에 대한 갈증이 사라질 것입니다.

그 이유는 저칼로리 다이어트 혹은 탄수화물 위주의 다이어트의 98%가 실패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당이 위주인 식사를 하다 보면 몸은 그 에너지를 오래 유지할 수 없으며 쉽게 지치고 배고픔을 느끼게 되고, 더 많은 당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 위주의 식사는 더 많은 ''을 불러일으킨는 식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톤(Ketone)을 생성하는 키토제닉 다이어틀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첫번째, 탄수화물의 섭취량은 20-50g로 유지하기

키토제닉 다이어트시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내가 섭취하는 영양소 중 탄수화물 즉 당의 퍼센티지를 확연히 낮추는 것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탄수화물 20-50g은 흰 쌀밥 반공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하루에 밥 반공기를 나누어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번째, 적당한 단백질 / 지방은 70-80% 섭취하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것은 고단백 식사가 아닌 고지방 식사라는 것입니다. 적절한 양의 단백질 그리고 높은 양의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이 식생활의 목적으로, 주 에너지원을 ''에서 '지방'으로 전환하는 과정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흔히 키토제닉 다이어트가 고기를 많이 먹는 식사라고 생각하시는데 그것보다 좋은 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지방의 영양성분의 70-80%를 차지해야 하는데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쉽게 단백질의 양이 훨씬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저도 처음에 했던 실수 중 하나인데요. 지방의 양을 많이 늘렸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영양성분과 칼로리를 계산해보니 지방의 양이 70%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양이었습니다. 오히려 단백질의 양이 많았죠!

 

세번째, 좋은 지방 섭취하기

많은 사람들이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이 비용이 많이 든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좋은 지방을 섭취해야하기 때문입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행하는 주로 방목한 동물(Free Range)의 고기 혹은 달걀을 섭취하기를 권장하는데요. 이것은 흔히 마트에서 찾아볼 수 없을 뿐 더러 일반 제품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이런 제품을 찾는데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면 쉽게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포기할 수도 있으니 천천히 이 식습관이 정말 습관으로 자리잡았을 때 제품의 질을 향상시켜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면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한 이후에 키토플루 (Keto-Flu) 라는 증상이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정 식단을 제한하는 방법이니만큼 키토제닉 다이어트 시작 전 담당의와 꼭 삼당을 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https://youngkyung726.tistory.com/8

 

키토플루(Keto-Flu)란 무엇일까?

키토 플루(Keto-Flu)는 키토 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부터 3일 이내에 몸에서 키톤이 생성되며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 주 에너지원이 ‘당’에서 ‘지방’으로 바뀌는 과..

youngkyung726.tistory.com

 

 

부족한 글이지만 키토제닉을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실천 중이니 차근차근하면 다들 할 수 있어요! 모든 키토제닉을 시작하시는 분들 화이팅  ⋌༼ •̀ ⌂ •́ ༽⋋